운전자가 개입없이 스스로 주행을 실현하는 자율주행 차량 경쟁에서 새롭게 등장을 예고한 전기차가 지두 로보-01입니다. 로보-01의 출시일과 가격에 대해 확인해 보았습니다. 로보-01 전기차의 자율주행 레벨4가 가능한 특징들과 디스플레이, 음성 인식 특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
지두라는 이름은 지리자동차와 중국에서 가장 큰 포털 사이트인 바이두를 합성한 용어입니다. 지리자동차는 르노 코리아 지분을 약 34% 소유했는데 각국 자동차 업계 기술력을 흡수한 지리자동차와 바이두의 검색 및 포털 기술력 합작으로 개발된 차량이 로보-01입니다.
지두 로보-01 출시일 가격
지두 콘셉트카인 로보-01은 2023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, 국내 출시일은 아직 미정입니다. 로보-01의 시작 가격은 한화 약 3,800만원인데 국내에서 출시되면, 전기차 보조금을 적용하여 3천만원 초반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.
지두 로보-01 자율주행 레벨4 특징
기아 EV9은 자율주행 레벨3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비해 지두 로보-01은 자율주행 레벨4를 실현하고 있어 자율주행 기술력으로 높은 수준을 보이는 차량입니다. 로보-01은 보닛 양쪽으로 2개의 라이다 센서가 장착되었고, 256개의 레이저와 센서가 약 200m 범위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.
지두 로보-01은 12개의 카메라와 레이더, 5개의 밀리미터파 레이더를 장착하고 있습니다. 소프트웨어는 듀얼OS AI를 사용하고, 하드웨어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 칩과 퀄컴 8295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 자율주행 레벨4는 이 모든 부분이 종합되어 가능한 것입니다.
로보-01 디스플레이 음성 인식 특징
로보-01은 3D 무한계 일체형 대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였으며, U자형 스티어링 휠 디자인으로 대형 디스플레이의 정보 가시성을 높였습니다. 도어 핸들과 레버 등에 물리적 체어키를 사용하지 않아 편의성을 높였고, 밀리초 수준의 음성 인식으로 AI와 운전자의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.
지두 로보-01은 지루하지 않는 대화형 시스템과 운전자의 운전 개입이 거의 필요하지 않는 자율주행 레벨4를 실현한 차세대 전기차로 새로운 인기 모델이 될 수 있는 차량입니다.
댓글